프로젝트

HyperCLOVET_소개 [원티드x네이버클라우드 프롬프톤]

다누리_Danuri JUN 2024. 7. 14. 23:56

동물 병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분과 소견을 결합한 진단 보조 AI 서비스 "HyperCLOVET One"을 소개합니다.
 
https://laas.wanted.co.kr/sandbox/share?project=PROMPTHON_PRJ_455&hash=b2bcaaa7727b7b75d120538c927db8784a1eb82314dabf484c7c96b570c24bd4
 

 

문제의식 : 세부적인 진단 보조 도구의 필요성


대학동물병원의 경우, 내과학, 외과학, 영상의학과 같은 세부과목을 전공한 수의사들이 모여 서로 협진을 하여 최선의 치료를 위해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협진은 규모가 작은 병원에서는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한명의 수의사가 홀로 진료하는 병원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협진은 더욱 어려운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73% 정보의 동물병원이 홀로 병원을 운영하고 있고, 이 비율은 지방으로 갈수록 더 심해지게 됩니다.
 
여러 분과를 아우르고 있어야 한다는 동물병원의 특성, 1인 운영 동물병원의 증가를 고려해 보았을 때 여러 세부 분야를 아우르는 진단 보조 도구가 필요합니다. 저희 “HyperCLOVET One”은 다양한 전공 수의사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HyperCLOVET One

 
 
저희의 서비스는 네이버의 HyperCLOVA 모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명칭에 해당 내용을 담았습니다.
진단의 경우에는 한국어의 조사 차이로 미세하게 뉘앙스가 바뀌는 부분들이 많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러한 점들을 네이버의 HyperCLOVA가 잘 이해하여 답변을 생성합니다.
 
또한 저희가 하고 싶은 과제의 특성상, 한국의 상황들을 최대한 잘 반영해야 하는데, 외국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해서 해외 상황을 기반으로 답변을 하는 ‘환각’ 현상을 일으키는 타 LLM에 비해서 네이버의 HyperCLOVA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방법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환자에 대한 설명을 하면, 이에 맞는 감별진단목록, 추가검사목록과 치료계획을 알려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입력 : 환자에 대한 설명 (나이, 성별, 종, 몸무게, 주요 증상)
출력 : 감별진단목록, 추가검사목록, 치료계획

 
 
구체적인 서비스 플로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환자에 대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동물을 진료할 때 가장 중요한 분과인 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임상병리과 전공 수의사가 각각 소견을 내게 됩니다. 그리고 각 분과별 소견을 종합하여 감별진단목록을 작성하게 됩니다. 이때 각 감별진단목록의 근거와 세부 내용들을 같이 알려주게 됩니다.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 필요한 추가검사 목록 및 치료계획을 알려주고, 수의사 선생님은 이를 진단에 참고하게 됩니다.
 
"HyperCLOVET One"은 단순히 치료 계획 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결과가 나오기까지의 근거들을 같이 서술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진단 보조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생명을 지키고 계신 여러분과 수의사 선생님들께 존경과 감사를 보냅니다.